안녕하세요 폴리매스 약사입니다!
여러분 멜라토닌,melatonin이라고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수면호르몬으로 많이 알고 계십니다. 오늘은 멜라토닌 이야기입니다.

멜라토닌은 해외에서는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데 유독 우리나라에서 구하기 힘든(?) 약입니다.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처방을 받아야 복용할 수 있었고, 해외직구로 들여오는 것도 불법입니다.
위 그림의 서카딘 서방정이 대표적인 약이지요. 보험 적용해도 한 알에 1,100원인 고가약입니다.
빛에 약해 차광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조제시 약포에 같이 포장하지 않고 ptp제형 그대로 드려야 하는 약입니다.
최근 식물성 멜라토닌이 출시되어 이제 누구나 구입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약국용 식물성 멜라토닌도 출시되었군요.
멜라토닌이란?
멜라토닌은 뇌의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melas(어둠)+serotonin(세로토닌)이 합쳐진 말로 세로토닌과 관계가 깊은데요,
망막으로 들어간 빛이 세로토닌을 만들고 해가 지면 송과선에서 멜라토닌으로 바뀝니다
. 그럼 혈액으로 전달되어 졸음을 유도합니다.
멜라토닌과 일주기 리듬
뇌의 시상하부핵에서 우리 몸의 일주기 리듬을 조절하는데, 멜라토닌과 코르티솔을 생성해서 수면과 각성 주기를 조절합니다.
멜라토닌은 저녁 7-8시쯤부터 수치가 올라가기 시작해 새벽 3시경 가장 높은 농도를 유지하며 숙면을 도와줍니다.
6시경 급감하기 시작해 뇌가 각성하게 되는데 이를 일주기 리듬이라고 하지요.
이 일주기 리듬이 교란되면 우울증, 피로, 집중력저하, 포도당과 지질 대사 장애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이 일주기 리듬에 관여하는 만큼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있죠.
나이가 들수록 멜라토닌 수치가 급감하기 때문에 또 더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 같습니다.
50대 이후 수면장애와 건강의 상관성을 생각하면 멜라토닌 보충이 적극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복용하면 좋은 경우
-노화로 인해 수면장애를 겪는 분
-야간근무와 정규근무를 반복하는 분, 시차 적응이 필요한 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분
멜라토닌은 수면의 질을 직접 개선하고 대사, 면역, 해독, 항산화, 뇌기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수면장애의 증상과 기간이 다르므로 근처 약국에서 상담 후 식물성 멜라토닌을 복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사 상담 시 현재 약력-스테로이드,엔세이드,교감신경 자극약물 등을 말씀해주시면 더 원활한 상담이 이뤄질 것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고싶은 말이나 질문은 댓글로 편하게 달아주세요!
-본문내용 출처 : 약사공론 24/6/3 주경미 약사님 학술기획 잠이보약,멜라토닌이 명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