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병 전단계에서 평생 당뇨병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나요?

by 폴리매스약사 2025.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폴리매스약사입니다.

오늘은 '아주대학교 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진료실에서 많이 하는 질문 BEST 4'를 공유해봅니다. 출처는 대한약사저널 입니다.


Q1. 건강검진 시 당뇨병 전 단계가 나왔는데, 이 상태에서 평생 당뇨병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나요?

A1. 당뇨병 전 단계에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험 요인(나이·비만·생활습관·유전적 요인)에 따라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고 당뇨병 전 단계를 5~7년간 추적 관찰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약 50%가 당뇨병으로 진행됐으며, 당뇨병 전 단계 상태로 유지 또는 정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Q2. 탄수화물과 당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나요?

A2.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100% 포도당으로 전환되므로 식후 혈당을 직접적으로 올리지만, 단백질은 아미노산 형태로 소화·흡수되기 때문에 식후 혈당은 급격히 올리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시 단백질과 채소 반찬을 먼저 섭취하고 탄수화물을 적당량 섭취하면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Q3. 최근 많이 출시한 무가당 음료(제로 음료)는 마음껏 마셔도 되나요?

A3. 무가당 음료는 대부분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로 대체한 형태이므로 혈당을 올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들 음료에는 다른 합성 첨가물이 많이 들어 있고 단 맛에 익숙해질 수 있어 너무 많은 양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가당 음료에 많이 사용하는 감미료 중 아스파르탐은 비만, 신경계통 부작용 등의 안전성 논란이 있으며, 자일리톨과 에리트리톨은 과다 섭취 시 위장 장애,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4. 당뇨병 가족력이 없어도 임신성당뇨병이 올 수 있나요?

A4. 가족력이 없어도 임산부의 나이가 많거나 쌍둥이 같은 다태임신, 임신 전 비만, 임신 중 고혈압, 거대아(4kg 이상) 출산력, 다낭성 난소증후군, 내당능장애나 공복 혈당 장애와 같은 당뇨병 전 단계의 병력이 있는 경우 임신성당뇨병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하고싶은 말이나 질문은 댓글로 편하게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