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스가 차고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와요! 소장에 세균이 많은 상태, SIBO(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

반응형



 

 

안녕하세요 폴리매스약사입니다.

오늘은 소장의 세균 과증식 SIBO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


SIBO가 뭐고 왜 생기는가요?

 

우리 몸의 소장은 영양소의 흡수가 일어나는 부분으로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나뉘는데요.

십이지장(duodenum)에서는 잘 아시다시피 췌장효소가 와서 음식물을 소화합니다.

공장(jejunum)은 비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영양소를 흡수하는 곳입니다.

회장(ileum)은 담즙산 재흡수가 일어나는 곳입니다.

SIBO는 소장의 공장에 세균이 많아져서 영양분을 세균에게 다 뺏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은 다양한데,

1.회맹판(소장과 대장 사이 괄약근)의 손상으로 대장의 균들이 소장으로 올라와 가스가 차고 부글거리고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입니다. 회맹판이 꽉 짜매져야 소화가 된 음식이 대장으로 내려가는데 나쁜 음식(기름진것,아이스크림,밀가루 등)으로 장누수가 생기면 대장의 유해균이 넘치다 못해 회맹판이 약해진 틈을 타 소장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소화과정을 방해하고 영양분 흡수가 되지않아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소장 내 미세융모를 손상시키고, 이당류가 단당류로 분해되기 전 세균에게 이당류를 빼앗겨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2.장운동의 저하로 인해 세균이 정체되는 경우입니다. 당뇨병이나 신경학적 문제로 인한 장운동 이상 등이 원인입니다.

3.위산저하 입니다. 요새 위산을 줄이는 처방이 너무 많아 개인적으로 걱정이 많습니다. 위산은 세균을 억제하기 때문에 위산이 부족하면 소장에서 세균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4.수술이나 장의 부분적 폐쇄 등의 변화가 생겼을 때 세균의 성장환경이 변하는 경우, 면역력이 깨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5.항생제를 남용했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SIBO 증상

식사 후 복부 불편감, 팽만감, 소화불량, 설사 또는 변비, 트림, 가스, 체중감소

 

소장 세균 과증식 증후군 (SIBO)의 진단

SIBO는 탄수화물 호기 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또는 십이지장 흡인액 배양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진단됩니다. 주로 비침습적인 검사인 탄수화물 호기 검사가 이용되며, lactulose/glucose 섭취 후 90분 이내에 수소가 기저치에서 20 ppm 이상의 상승을 보이는 경우 양성입니다. 검사 시점과 상관없이 메탄 수치가 10 ppm 이상인 경우는 메탄-대사 세균(methanogen)의 과증식을 시사합니다(이들 세균의 과증식은 변비를 주 증상으로 하는 SIBO 의 원인입니다.)

십이지장 흡인액 검사의 경우 >1000 CFU/mL 의 세균이 관찰될 경우 SIBO가 진단됩니다. 하지만, 해당 검사를 위해선 상부 위장관 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며, 검사 반복 시 동일 결과 재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장 세균 과다증식 증후군 (SIBO)의 치료

SIBO 진단 후에는 항생제인 rifaximin의 투여가 권고되며 (Grade 2C), methanogen 과증식이 확인될 경우에는 neomycin 과 rifaximin 의 병합 투여가 사용됩니다. 이들 제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대안적인 항생제 또한 선택 가능합니다. 중증 SIBO 에 의한 영양 결핍이 합병되었을 경우 (e.g. 비타민 B12, 지용성 비타민, 철분 결핍 등) 해당 영양소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출처] 소장세균 과증식 증후군(SIBO)의 진단과 치료|작성자 세균맨

> 설명을 보충하자면,

비타민 B12는 신경보호, 신경전달물질 합성, 적혈구와 DNA 합성 등에 매우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SIBO에 걸리면 회장에서 장내세균에 의해 비타민 B12 합성이 되는 것을 방해해서 악성빈혈이나 신경병증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장의 지용성 비타민 흡수가 잘 되지않아 비타민 K1도 부족해질 수 있는데 지혈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K2가 부족해질 수 있어 뼈가 약해집니다. 칼슘이 뼈로 가지못해 조직의 석회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코피를 자주 흘리는 경우 장누수를 생각해 좋은 유산균을 먹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유해균이 조화와 균형을 깨트리지 않도록 건강한 식사와 유산균 보충이 필요합니다.


일부출처: 약사공론

하고싶은 말이나 질문은 댓글로 편하게 달아주세요.

정보를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